한국-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 면담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박상규)는 2월 11일(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회의실에서 ‘한국-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 면담’을 개최했다. 

□ 사우디아라비아 교육부 대표단(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 사무총장, 카심대학교 총장, 킹사우드빈압둘아지즈보건대학교 부총장, 프린스술탄대학교 부총장 등)에서는 10명이 참석했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사무총장 외 8명이 참석했다.  
 * Council of Universities Affairs in Saudi Arabia(CUA): 2019년에 설립되어 국립대학 및 사립대학과 대학 및 전문대학 관련 정책 수립, 법 제도 마련,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학협의체

□ 이번 면담은 사우디아라비아 측에서 고등교육 협력 논의를 희망하여 마련되었으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는 각 기관을 소개하였고 학생·교원 교류, 대학분교 설립, 입학, 평가, 학술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등교육 협력을 논의했다.

□ 이경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사우디아라비아 교육부 대표단의 방한을 환영하며, “이번 면담을 통해 1962년 수교 이래 경제적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고등교육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에 바삼 압둘라 알바삼(H.E. Prof. Bassam Abdullah Albassam) 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 사무총장은 “유사한 목표를 갖는 양국 대학협의체 간 거버넌스,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 학생·교원 교류, 공동 프로그램·연구 관련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 이번 면담을 통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사우디아라비아 대학협의체는 양 기관 간, 양국 대학 간 고등교육 관련 논의를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