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대학 학사업무수행 역량제고 지원
-
작성일
2025-01-20
-
작성자
대외홍보팀
-
조회
2170
- 첨부파일
□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2024년부터 대학 학사 자율성 확대를 위해 추진해 온 정부의 정책적 노력들이 대학의 개별 상황에 맞게 안착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대학학사자율역량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하였다.
□ 이에 2024년에는 대학 학사 운영 업무 역량 제고 지원과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대학 학사제도 개선 설명회」,「대학 학사 실무 세미나」, 「대학 학사 컨설팅」, 「대학 학사혁신 사례 포럼」을 개최하고 「대학 학사 실무자 공동 교육과정(비대면)」개발 및 「대학 학사혁신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 이와 더불어, 대학간 협의 지원 및 이해관계 조율·자문을 위하여 ‘전국대학교 학사행정관리자협의회’, ‘전국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 등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였다.
□ 대교협은 교육부와 함께 2025년에도 ‘대학 학사 자율역량 기반조성 사업’을 지속하여 대학 중심의 자율 학사 운영 역량을 제고하고 대학간 협의를 통한 관리체제 구축을 지원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대학 학사지원 누리집」을 개발하여 대학 학사 자원 공유를 위한 허브 및 플랫폼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아울러 학사 운영 자율성이 확대된 새로운 환경에서 대학이 역동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대학학사 관계 법령, 업무별 고려사항, 적용사례 등을 포함한 「대학 학사 길라잡이」를 배포하여 ’25년 상반기 중 전국 4년제 대학에 회람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대학의 학사 업무 수행 역량 제고 지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그 외 24년 추진해온 대학 학사업무 실무 교육과정 운영, 컨설팅, 혁신 우수사례 확산 등은 계속해서 진행한다.
□ 아울러 대학 학사혁신 필요 분야 발굴 및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또는 설명회 개최를 지원하고, 대학 학사 관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지역별, 설립별, 규모별) 및 고등교육 법령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단계적, 점진적으로 대학 학사 자율관리 체제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