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지원사업 성과 공유
-
작성일
2024-12-09
-
작성자
대외홍보팀
-
조회
2512
- 첨부파일
□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는 2024년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 지원 사업 우수콘텐츠 공모전 시상과 성과 공유회를 12월 10일(화) 서울 프레이저 플레이스 센트럴 서대문룸에서 개최하였다.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는 대학 내 모범적인 장애학생 지원 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고, 장애학생 지원에 대한 경험 공유를 통해 장애학생 지원 체계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우수콘텐츠 공모전은 사업에 참여한 장애 대학(원)생 및 보호자, 대학관계자(교·강사 및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동영상과 산문 등의 작품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2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이 콘텐츠들은 대교협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학어디가TV>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 또한, 2024년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총 99개교)를 대상으로 각 대학의 사업 우수사례를 확산·공유하기 위한 성과공유회도 함께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 지원사업의 프로그램 기반으로 한 다섯가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사례1] 서울대학교의 교육활동 지원 중심으로 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체계적 운영 사례, [사례2] 대구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보조기기 활용과 장애학생 학업 성취 지원 사례, [사례3] 국립목포대학교의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장애학생 환경 교육 및 리사이클링 프로그램 운영 사례, [사례4] 한양대학교의 대학자율사업을 통합 장애학생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 [사례5] 대구대학교의 다각적 자원으로 장애학생 편의와 인식 개선을 아우르는 통합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자료집은 대교협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되어 있다.
□ 교육부는「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33조에 따라 대학에 재학하는 장애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4년 1월 31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를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하였다. 2024년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 지원 사업(99개교)과 함께 장애학생 맞춤형 진로 및 취업지원 사업(10개교), 장애학생 고등교육지원 연구, 매뉴얼 및 홍보브로슈어 제작 및 배포, 그리고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맞춤형 컨설팅, 장애인식 향상을 위한 교직원 연수 등을 추진하였다.
□ 앞으로도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는 장애대학(원)생 지원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장애인의 고등교육기회 지원에 대한 책무성 강화를 위해 향후 대학과의 원활한 소통과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