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인사말
  • 대교협소개
  • 임원실
  • 회장 인사말
재정 건전성, 대학 자율성,
글로벌 경쟁력
회장 인사말 이미지

우리 대학사회는 고질적인 대학의 재정 문제, 대학 운영 자체를 어렵게 만드는 학령인구 절벽 시대의 도래와 같은 기존의 문제들에 더해 의대 증원과 R&D 예산 삭감, 무전공 제도 도입과 같은 이슈들로 연일 들썩이고 있습니다. 고등교육 전반이 발전의 길로 나아갈 것인지, 후퇴할 것인지 기로에 선 중대한 시기에 대학들을 대표하여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근의 이슈들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회원대학 총장님들과 긴밀히 소통해 대학가의 중지를 모으고, 이를 정부와 논의하는 데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대학들의 재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대학 내에서의 등록금에 대한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진다는 전제하에 헌법이 보장하는 대학의 자율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등록금 관련 규제는 철폐돼야 합니다. 교육부와의 단단한 파트너십 구축을 기반으로 대학들의 재정 건전성이 회복될 수 있도록 등록금 문제 해결에 협의회의 전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고등교육 재정지원 확충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인적 자원을 가장 큰 무기로 삼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대학의 경쟁력과 궤를 같이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AI를 선두로 한 미래 사회에는 번뜩이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전문 인재 육성, 첨단 과학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연구성과 창출, 활발한 산학연 협력 등 대학과 함께 해야만 달성 가능한 목표들의 중요성이 한층 더 커질 것입니다.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재정 건전성 확보가 담보되지 않고서는 도모할 수 없는 일입니다. 모든 대학의 숙원이자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인 고등교육 교부금법 제정과 같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셋째, 규제 철폐에 대해 열린 마음을 보이고 있는 정부 정책에 발맞추며, 성공적인 2인3각을 선보이는 데에도 집중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획일화된 경쟁에서 탈피해 글로벌 무대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하며, 세계와 경쟁하는 대학으로 우뚝 서기 위해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는 것이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우리 대학들이 각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선망받는 고등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환경적 배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대학들이 재정적 이슈나 학령인구 감소 이슈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유학생 유치를 보지 않도록 다양한 분야의 우수 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 모든 일이 우리 대학의 숙원이자 이뤄내야 하는 일들이라는 점을 명심하며 주어진 임기 동안 초석을 다지는 마음으로 제게 주어진 임무들에 담대하게 임하겠습니다. 총장님들께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며, 협의회에 힘을 실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항상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우리 대학들이 처한 현실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7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박상규